블로그 이미지
SITD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4)
1.DB (4)
2.OS (3)
3.PROGRAMMING (14)
4.학업 (0)
5.영어 (0)
6.KSIT (5)
7.증권 (1)
8.EXCEL (0)
9.Graduate (2)
기타 (5)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 개요 
윈도우는 가장 기본적인 인터페이스 요소이다. 이 장에서는 윈도우의 종류와 속성, 상속, 이벤트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 윈도우 열기
 윈도우 페인트 버튼을 클릭한다.
 
기존의 작업하던 창을 열려면 목록에서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르면 되고 새로운 창을 만들기 위해서는 New 버튼을 누른다. New 버튼을 클릭하면 아무것도 없는 밋밋한 윈도우 하나가 만들어 지는데 여기에다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이다.

# 상속(Inherit)
* Inherit 버튼을 클릭하면 상속받은 윈도우를 만들수 있다. 상속의 의미는 기존의 윈도우에 정의된 스타일이나 이벤      트, 함수, 스크립트, 컨트롤 등을 동일하게 가지는 윈도우를 만든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사용하는 모든 윈도우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스크립트가 있다던지 윈도의 색깔이나 폰트 크기를 일치시키는 경우, 또는 종료 버튼 같이 공통    적으로 사용되는 컨트롤이 있는 경우 일일히 똑같은 작업을 반복하는 것보다 미리 만들어진 윈도우에서 상속받아      사용하는 것이 훨씬 편할 것이다. 그러므로 상속은 일종의 복사라고도 볼수 있으며 문서편집기에서 사용하는 스타    일 기능과 유사하다고 볼수 있다. 
* 상속을 받았을때 원래의 윈도우를 조상윈도우, 상속받은 윈도우를 자식윈도우라 한다.
   여기서 주의 할 점은 조상윈도우를 변경하면 자식윈도우에서는 자동적으로 변경사항이 적용된다. 그리고 조상윈도    우가 삭제되면 자식윈도우는 사용할 수가 없으니 주의.
* 자식윈도우는 조상윈도우에 있던 컨트롤은 삭제 할 수가 없다. 다만 필요없는 컨트롤이라면 visible 속성을 이용해    보이지 않게 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자식윈도우에서 다시 상속받는 다중상속도 가능하다. 

# 윈도우의 종류
1) 메인(Main) 윈도우 
    독립형 윈도우로 다른 윈도 위나 밑에 겹쳐질 수 있다. MDI 어플리케에션에서는 MDI 프레임이 메인 윈도우이다.
2) 자식(Child) 윈도우 
    팝업 윈도우나 메인윈도우를 부모로 해서 열리는 윈도우다. 부모윈도우에 완전히 종속되며 자신의 메뉴를 가질 수     없고 부모 윈도우의 영역을 벗어 날 수 없다.
3) 팝업(Pop-Up) 윈도우 
   팝업윈도우도 부모 윈도우와 연관은 되지만 팝업윈도우는 부모윈도우의 영역을 벗어날 수 있으며 팝업윈도우가 떠    있는 상태에서도 부모윈도우를 엑세스 할 수있다.
4) 응답(Respose) 윈도우
   계속 진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메시지에 반응을 해야만 하는 윈도우이다. 변경된 정보를 저장하기 않고 종료하려 할    때 이 응답윈도우를 사용함이 적합하다. 
5) MDI 프레임 
자식 윈도우를 포함 할 수 있는 부모 윈도우를 만드는 타입이다. MDI 프레임은 왼쪽 하단에 마이크로 헬프가 포함된 것과 그렇지 않은 두가지 타입이 있다. 

# 윈도우의 속성
새로 만들어진 윈도우 컨트롤에서 더블클릭을 하던지 오른쪽 클릭후 Property를 선택하면 속성창이 뜬다.
 
* General 탭 
Title : 윈도우의 이름을 쓴다.
Menu Name : 윈도우에 어떤 메뉴를 연결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Visible : 윈도우를 화면에 보일 것인지의 여부 결정
Enabled : 윈도우의 활성화 여부 결정 
Border : 윈도우의 바깥 부분을 경계로 둘러쌀 것인지의 여부 결정
Title Bar : 윈도우의 제일 위에 있는 막대로 윈도우의 타이틀이 그 안에 존재한다.
Control Menu : 어플리케이션 아이콘을 포함하는 윈도우 좌측상단의 아이콘을 나타낼지의 여부 
Maxmize Box : 최대화 버튼을 사용할 것인가
Minimize Box : 최소화 버튼을 사용할 것인가
Resizable : 윈도우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을지의 결정
Window Type : 위에 설명한 윈도우의 종류중에서 선택 

* Position 탭 
포지션 탭에서는 윈도우의 위치나 크기를 좌표 값으로 정할 수 있고 초기 상태를 정할 수 있다. 

* Point 탭 
윈도우에서 마우스가 움직일때 포인터의 모양을 선택한다.

* Icon 탭 
윈도우의 좌상단에 나타날 아이콘을 선택한다.

* Scroll 탭
윈도우가 모니터 화면보다 큰 경우 윈도우의 스크롤 여부를 선택한다.

* ToolBar 탭 
윈도우의 툴바특성들을 지정한다. 

& 옵션 변경 
Design>Options 메뉴를 선택하면 윈도우의 Grid에 대한 옵션과 각 컨트롤 들에 대해 사용 될 접두어등을 정할 수 있다. 

& 윈도 저장 
File>Save 를 선택 이름은 아무거나 상관없지만 w_ 로 시작하여 의미를 두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편리하다. 

& 윈도 미리보기 
Preview 버튼이나 Design>Preview 를 선택한다. 미리보기 상태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연결이나 이벤트 기동, 속성변경등은 안된다. 


Posted by SITD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