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SITD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4)
1.DB (4)
2.OS (3)
3.PROGRAMMING (14)
4.학업 (0)
5.영어 (0)
6.KSIT (5)
7.증권 (1)
8.EXCEL (0)
9.Graduate (2)
기타 (5)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Accelerator Key(액셀레이터 키)
- 파워빌더에서 컨트롤이나 메뉴 아이템을 선택할 때 ALT키와 함께 사용하는 키를 말합니다. 윈도우즈 3.1과 윈도우즈 95에서는 니모닉 액세스 캐릭터즈(Mnemonic Access Characters)라 부르고 모티프에서는 니모닉스(Mnemonics)라 부르며, 매킨토시에는 이러한 용어가 없습니다. Shortcut Key 참조

Access Key(액세스 키)
- Accelerator Key참조

ActiveX Control(액티브 X 컨트롤)
 - 윈도우 ActiveX 참조

Ancestor(앤시스터) 
- 한 클래스에 대해 기본적인 기능들이 정의되어 있는 오브젝트로서 여기에서 계승을 받아 디센던트(Descendant) 오브젝트를 만듭니다. 

Any(애니) 
- 현재 지정된 값의 데이터 타입을 받을 수 있는 데이터 타입으로 넘겨받는 데이터 타입에 따라 변경이되는 데이터 타입입니다. 

Application Framework(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웍) 
- 서로 연관성이 있는 기본 클래스들의 집합으로 필요한  오브젝트를 계승 받을 수 있습니다.

Application Object(어플리케이션 오프젝트) 
- 윈도우, 메뉴, 함수, 혹은 데이터윈도우처럼 파워빌더 라이브러리에 저장되어 있는 하나의 오브젝트로서 어플리케이션이 시작되는 출발점입니다. 
  이 오브젝트는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이름이라든가 어플리케이션이 시작될 때와 종료될 때 해야 하는 작업의 내용, 폰트에 관한 사항 등 어플리케이션 전체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Asynchronous Request(에이싱크러너스 리퀘스트, 비동기 요청)
- 분산 어플리케이션에서, 클라이언트에서 호출한 함수가 서버에서 나중에 처리되는 것을 말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비동기 요청을 한 후, 서버가 처리하는 동안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Base Class Object(베이스 클래스 오브젝트)
- 서로 계승관계에 있는 오브젝트들을 트리 구조로 나타낼 때 제일 위쪽에 위치합니다.
  베이스 클래스 오브젝트는 주로 일반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고, 각각의 디센던트 오브젝트는 필요에 따라 계승 받은 기능을 수정해서 사용합니다.
  파워오브젝트(PowerObject)가 모든 파워빌더 오브젝트의 베이스 클래스 오브젝트가 됩니다.

Blob(블랍)
- 데이터 타입으로서 범위가 정해져 있는 않은 데이터를 저장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바이너리, 이미지 혹은 라지 텍스트)

Boolean(불리언)
- 참이나 거짓을 갖는 데이터 타입

BreakPoint(브레이크 포인트)
- 파워빌더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디버거 모드에서 실행을 할 때 잠시 중단을 하는 시점을 정하는 위치입니다.
   예를 들면, 함수를 부르는 문장 바로 전에 브레이크포인트를 지정하면, 실행이 되다가 그 시점에서 잠시 실행을 멈춥니다. 브레이크포인트는 스톱이라고도 부릅니다.

Cascading Menu(캐스케이딩 메뉴)
- 드롭다운 메뉴 아이템을 선택했을 때 옆에 나타나는 메뉴로서 캐스케이딩 메뉴 안에 또 캐스케이딩 메뉴를 가질 수 있습니다.

Char(캐릭터)
 - 한 자리의 글자, 숫자 혹은 기호를 저장하는 기본적인 데이터 타입으로 캐릭터라 표기하기도 합니다.

Child Class(차일드 클래스)
- 페어런트(Parent) 클래스 안에 있는 클래스로 네스티드(Nested) 클래스라고도 부릅니다.
  Class 참조

Child DataWindow(차일드 데이터윈도우)
- DataWindow Child 참조

Child Window(차일드 윈도우)
- 페어런트 윈도우(메인 윈도우)에 종속되어 있는 윈도우로서 페어런트 윈도우 영역 안에서만 존재 할 수 있습니다.
  차일드 윈도우의 위치는 페어런트 윈도우에 상대적입니다.
  차일드 윈도우를 페어런트 윈도우 밖으로 이동하면 페어런트 윈도우 안에 있는 부분만 보이고 페어런트 윈도우 밖으로 나간 부분은 화면이 잘립니다.
  페어런트 윈도우를 이동하면 차일드 윈도우는 상대적 위치를 유지하며 같이 이동됩니다.
  차일드 윈도우를 최소화 하면 페어런트 윈도우 안에 아이콘으로 나타납니다.

Class(클래스)
- 특정 오브젝트 타입에 대한 정의로서 그 오브젝트의 프로퍼티(Property), 이벤트, 함수, 스트럭쳐 그리고 스크립트 등을 정의합니다.
  한 클래스에 속해 있는 모든 인스턴스(Instance)는 그 형태와 기능에 있어서 동일하지만 변수 값, 프로퍼티 등 데이터는 각기 다릅니다.

Class Hierarchy(클래스 하이러키)
- 트리 구조로 표현된 클래스들 간의 관계 베이스 클래스는 한 개이지만 계승받는 클래스들의 숫자는 제한이 없습니다.

Class Library(클래스 라이브러리)
- 재사용이 가능하고 확장할 수 있는 클래스들의 집합으로 파워빌더에서는 클래스를 오브젝트라고 부릅니다.(예를 들어 윈도우 오브젝트, 메뉴 오브젝트 등)

Class User Object(클래스 유저 오브젝트)
- 유저 오브젝트 페인터를 통해서 만드는 오브젝트로서 보이지 않는 오브젝트로 클래스 유저 오브젝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크립트 내에서 그 오브젝트의 인스턴스를 만들어서 안에 정의되어 있는 함수를 호출합니다.
  주로 비즈니스 룰이나 한 개의 단위로 작업해야 할 내용들을 정의하기 위해 클래서 유저 오브젝트를 사용합니다.
  클래스 유저 오브젝트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스탠더드(Standard)와 커스텀(Custom) 클래스 유저 오브젝트

Code Table(코드 테이블)
- 에디트 스타일에 사용할 테이블로서 디스플레이 값과 데이터 값을 갖습니다.
  디스플레이 값은 사용자가 보는 값이고 데이터 값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값입니다.

Composite Report(컴퍼지트 리포트, 복합 보고서)
- 한 개 이상의 중첩 리포트로 구성됩니다.
  데이터 소스를 갖지 않으며 다른 리포트의 저장소로만 작용합니다.

Computed Field(컴퓨티드 필드, 계산 필드)
- 데이터 윈도우, 리포트 혹은 폼에 만들어진 필드로서 실행 중 클라이언트에서 계산된 값을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컬럼, 상수, 함수, 연산자 등을 사용해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봉급과 상여금 컬럼을 가지고 있는 데이터윈도우에 봉급 + 상여금 값을 갖는 필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Connection Object(커넥션 오브젝트)
- 분산 어플리케이션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에 커넥션을 설정하기 위해 필요한 오브젝트로 클라이언트 쪽에서 만들어지며, 서버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Context Object(컨텍스트 오브젝트)
- 파워빌더 오브젝트의 일종으로 어플리케이션이 특정 서버의 서비스를 참조할 때 사용되는 오브젝트입니다.

Control(컨트롤)
- 그래픽 오브젝트로서 윈도우 디자인을 향상시키고 사용자와 어플리케이션 간에 인터페이스가 됩니다.
  컨트롤도 이벤트를 가질 수 있어서 스크립트를 트리거(Trigger) 시키거나 함수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Cursor Type(커서타입)
- 화면에 나타난 커서의 모양을 말합니다.

Custom Class User Object(커스텀 클래스 유저 오브젝트)
- 사용자가 프로퍼티나 함수들을 정의한, 보이지 않는 클래스 유저 오브젝트로 비즈니스 룰 등과 같이 보이지 않는, 한 단위로 처리해야 할 작업등을 정의할 때 사용합니다.
  파워빌더와 논비주얼 오브젝트 시스템 오브젝트로부터 계승받아 만들어 갑니다.

Custom Visual User Object(커스텀 비주얼 유저 오브젝트)
- 한 개 이상의 컨트롤로 이루어진 유저 오브젝트입니다.
  예를 들어 자주 함께 사용되는 컨트롤들을 유저 오브젝트로 만들어서 스크립트까지 작성해 놓으면 다음에 반복 작업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Database Interface(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
- 파워빌더에서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를 말하며 두 가지 방법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파워소프트 ODBC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연결하거나 파워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다이렉트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연결할 수 있습니다.

Database Profile(데이터베이스 프로파일)
- 파워빌더나 개발 환경에서 특정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할 때 필요한 정보들로서 PB.INI나 IM.INI파일에 저장되어 있는 파라미터들을 말합니다.

Data Source(데이터 소스)
- 데이터 윈도우 오브젝트에 가져올 데이터 소스로 어떤 경우에는 데이터를 선택하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보통 윈도우 페인터에서 지정할 수 있으며 5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Quick Select, SQL Select, Query, External, Stored Procedure

DataStore(데이터스토어)
- 스크립트를 통해서만 조정할 수 있는 보이지 않는 데이터윈도우입니다.

Data Type(데이터타입)
- 파워스크립트는 인티저나 스트링과 같은 스탠더드 데이터 타입, 윈도우 등과 같은 시스템 오브젝트 데이터 타입 외에도 정렬같은 이뉴머레이티드(Enumerated) 데이터 타입이 있습니다.
  각 DBMS마다 파워빌더 데이터 타입과 대응되는 데이터 타입이 있지만 정확하게 1 대 1 대응이 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Data Value(데이터 벨류)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값을 지칭합니다.
  Display Value 참조.

DataWindow Child(데이터윈도우 차일드)
- 데이터윈도우 오브젝트 안에 있는 드롭다운 데이터윈도우입니다.

DataWindow Control(데이터윈도우 컨트롤)
- 윈도우나 커스텀 유저 오브젝트에 올려 놓는 컨트롤로 데이터윈도우 페인터에서 작성한 데이터윈도우 오브젝트가 지정됩니다.

DataWindow Object(데이터윈도우 오브젝트)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나 혹은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엑셀, 디베이스 파일 등)에 있는 데이터를 가져오고 보여주고 조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오브젝트로 데이터윈도우 오브젝트는 사용자가 SQL문장을 사용하지 않고도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데이터를 볼 수 있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DataWindow Plug-in(데이터윈도우 플러그-인)
- 웹 브라우저에서 파워빌더 리포트 파일을 볼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Date(데이트)
- 스탠더드 데이터 타입으로 날짜를 나타낼 때 yyyy-mm-dd형태로 나타냅니다. 
  yyyy : 1000~3000까지의 숫자로 연도를 나타내며,
  mm : 01~12까지의 숫자로 월을 나타내고,  
  dd : 01~31까지의 숫자로 일을 나타냅니다.

DateTime(데이트타임)
- 스탠더드 데이터 타입으로 데이트와 타입으로 이루어집니다.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데이트타임 타입의 값을 읽고 쓰는데만 사용됩니다.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
- 데이터베이스 메지니먼트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입니다.

DDE(Dynamic Data Exchange)
- 다이나믹 데이터 익스체인지. 윈도우즈 어플리케이션 간에 데이터를 교환하는 프로시져로 윈도우즈 표준에 따릅니다.

Debug Mode(디버그 모드)
- 어플리케이션 실행 모드로서 에러를 찾기 위해 브레이크포인트를 삽입할 수 있고, 스크립트를 한줄 씩 진행하면서 변수의 값들을 볼 수 있습니다.

Decimal(데시멀)
- 스탠더드 데이터 타입으로 18자리까지의 소수를 표시합니다.
  소수점은 18자리 중 어느 위치에 있어도 관계없으며 자리 수로 계산되지 않습니다.
  줄여서  DEC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Declaration(디클러레이션) 
- 변수나 함수의 선언을 말합니다.

Descendant(디센던트)
- 앤시스터 오브젝트로부터 모든 기능(프로퍼티, 변수들, 함수, 이벤트 스크립트)을 계승받은 디센던트 오브젝트.

Display Case(디스플레이 케이스)
- 영문의 경우 캐릭터 타입의 데이터를 나타낼 때 대문자, 소문자 혹은 대소문자를 혼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제공은 Any로 입력된 형태 그대로 보여집니다.

Display Format(디스플레이 포맷)
- 데이터가 보여지는 형태, 예를 들어 화폐를 나타낼 때 앞에 달러 표시를 붙여서 보여준다거나 음수 값을 나타낼 때 색깔을 달리해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파워빌더에는 미리 제공되는 여러 가지 디스플레이 포맷이 있고 사용자가 정의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Display Value(디스플레이 벨류) 
- 사용자가 보는 값으로 코드 테이블에 지정된 데이터 값과 대응됩니다.

Distributed Computing(디스트리뷰트 컴퓨팅, 분산 컴퓨팅)
-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하거나 실행 시킬 때:
 * 비즈니스 로직을 서버에서 관리할 수 있고,
 * 어플리케이션 기능을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나눌 수 있어서 클라이언트 쪽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확장 할 수 있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산 컴퓨팅은 비즈니스 로직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분리할 수 있는 자연스런 방법을 제공합니다.
  분산 어플리케이션에서는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에 있는 오브젝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마치 로컬 오브젝트에 정의되어 있는 함수나 이벤트처럼 서버에 있는 오브젝트에 정의되어 있는 함수나 이벤트를 클라이언트 쪽에서 호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DL(다이나믹 링크 라이브러리)
- 다이나믹 링크 라이브러리. 필요에 따라 자동적으로 메모리에 올리거나 내리는 라이브러리 입니다.
  여러 개의 윈도우 어플리케이션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메모리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ot Notation(도트 노테이션, 도트표기)
 - 오브젝트나 컨트롤에 정의되어 있는 함수를 호출하거나 속성값을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표기합니다.
  Object.Funtion
  Object.property
  페어런트 오브젝트나 프로퍼티 등을 표시하면 더욱 복잘해 질 수 있습니다. 

Double(더블)
- 소수를 나타낼 수 있는 스탠더드 데이터 타입으로 소수점 이하 15자리까지 표시할 수 있으며, 2.2E-308부터 1.7E+308까지 표기할 수 있습니다.

Drawing Obejct(드로잉 오브젝트)
- 이벤트를 가지지 않는 컨트롤. 4개가 있습니다. 라인, 원, 사각, 타원

Drop Area(드롭 에어리어)
- 드래그 모드에 있는 오브젝트가 드롭될 수 있는 범위입니다.

DropDown Menu(드롭다운 메뉴)
- 메뉴바에 있는 메뉴 아이템을 선택했을 때 리스트가 아래쪽으로 나타납니다.

Drop Lines(드롭 라인즈) 
- 그래프에서 축과 데이터 값을 연결해주는 선을 말합니다.

Dynamic Linking(다이나믹 링킹)
- 어플리케이션이 함수가 필요할 시점에 실행모듈에는 존재하지 않는 함수를 DLL에서 호출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Dynamic Link Library(다이나믹 링킹 라이브러리)
- DLL 참조

Dynamic Lookup(다이나믹 룩업)
- 앤시스터에서 존재하지 않는 함수나 이벤트를 디센던트에서 찾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Edit Mask(에디트 마스크)
- 입력된 값을 검증할 수 있는 포맷이나 컨트롤로 데이터의 디스플레이 형태를 조정합니다.

Edit Style(에디트 스타일)
- 데이터윈도우, 리포트, 폼 등에서 컬럼의 데이터가 보여지는 형태입니다.
  파워빌더 리파지토리에 재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타입이 맞는다면 데이터베이스나 테이블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윈도우에서도 지정할 수 있지만 데이터윈도우에서 지정하면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Encapsulation(인캡슐레이션)
- 연관성이 있는 데이터와 프로시저를 함께 묶어서 생각하는 방법으로 인캡슐레이션을 통해서 오브젝트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이벤트와 함수들)을 포함합니다.

Enumerated Data Type(이뉴머레이트 데이터 타입)
- 특정 프로퍼티에 대한 값들을 정의하는 데이터 타입으로 뒤에 느낌표를 붙여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정렬은 왼쪽(Left!), 오른쪽(Right!), 중앙(center!) 등의 값을 갖습니다.

Event(이벤트)
- 오브젝트나 컨트롤에 정의되어 있어서 스트립트를 트리거 시킵니다.
  이벤트는 사용자의 마우스 클릭이나 데이터의 입력 등에 의해서 트리거되거나 스크립트 문장이 수행되면서 발생합니다.

Exe File(이엑스이 파일)
- 실행파일. 파워빌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자에게 나누어 줄 수 있는 파일 형태입니다.

Export Name(엑스포트 네임)
- 라이브러리 엔트리를 도스 파일로 전환 시킬 때 라이브러리 페인터에서 지정해주고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파일명으로 파일명의 확장자는 SRx입니다.
  x는 엔트리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의 경우는 확장자가 SRW가 되고 데이터윈도우의 경우는 확장자가 SRD가 됩니다.

Expression(익스프레션)
- 변수, 상수, 연산자, 함수 등의 조합으로 데이터 타입과 값을 갖습니다.
  일반적으로 함수의 인수나 지정문의 오른쪽에 사용해서 상수 값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tended Attributes(익스텐디드 애트리뷰트)
- 데이터베이스 컬럼의 확장된 정보로 디스플레이 포맷, 에디트 스타일, 컬럼의 넓이 높이 등을 포함합니다.
  데이터베이스 페인터나 테이블 페인터에서 정의할 수 있고 데이터베이스 안에 파워빌더 시스템 테이블에 저장됩니다.
  파워빌더에서 새로운 데이터윈도우나 리포트, 폼 등을 만들 때 이러한 확장 애트리뷰트를 기본값으로 사용합니다.

External Visual User Object(엑스터널 비주얼 유저 오브젝트)
- 사용자가 정의한 오브젝트로서 파워빌더 밖에서 만들어진 컨트롤(윈도우 시스템)을 포함한 오브젝트입니다.

Floating Toolbar(플로팅 툴바)
- 파워빌더에서는 툴바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고 화면의 좌우상하 뿐만 아니라 페인터 작업 영역이나 윈도우 위에도 디스플레이 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페인터 작업 영역 위에 혹은 윈도우 위에 디스플레이 되는 툴바를 플로팅 툴바라 합니다.

Focus(포커스)
- 현재 키보드로부터 입력받을 수 있는 상태의 컨트롤이나 컬럼, 그래픽 오브젝트를 가리킵니다.
  드롭다운리스트박스나 리스트박스가 포커스를 가지면 첫번쨰 아이템에 점선 박스가 나타납니다.
  데이터윈도우 오브젝트의 컬럼이 포커스를 가지면 그 컬럼의 첫번째 행에 점선의 박스가 나타납니다.

Foreign Key(포링키)
- 다른 테이블의 프라이머리 키 값을 갖는 컬럼으로 포린 키로 연결되어 있는 테이블에 대응되는 값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Form(폼)
-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수정할 때 사용되는 전자문서형태입니다.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데이터를 디스플레이 하기도 하고, 있는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폼을 사용해서 데이터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Function(펑션, 함수)
- 파워빌더에는 여러가지 함수가 내장되어 있고 사용자가 정의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는 함수를 메소드라 부릅니다.

Garbage Collection(가비지 콜렉션)
- 파워빌더에서 실행 중, 필요 없어진 오브젝트를 표시하고 메모리에서 그 오브젝트를 제거하고 다시 메모리를 요구하는 기능입니다.

Global Function(글로벌 펑션, 전역함수)
- 사용자가 정의한 함수로 특정 오브젝트에 포함되어 있는 함수가 아니고 어플리케이션 어디에서도 호출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글로벌 펑션은 스트링을 다루는 함수 등과 같은 파워빌더의 빌트-인(Built-in)함수와 대응됩니다.

Global Structure(글로벌 스트럭처, 전역 구조체)
- 사용자가 정의한 구조체로 특정 오브젝트에 포함되어 있는 구조체가 아니고 어플리케이션 어디에서도 참조할 수 있습니다.

Global Variable(글로벌 베리어벌, 전역변수)
- 어플리케이션의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변수입니다.

Graph(그래프)
- 파워빌더에서는 두 가지 방법으로 그래프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유저 오브젝트나 윈도우 위에 그래프 컨트롤을 올려놓고 데이터를 넣을 수 있고, 또 한가지 방법은 데이터윈도우 안에 그래프 오브젝트를 작성하면 데이터 윈도우에 조회된 데이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Inheritance(인헤리턴스, 상속)
- 윈도우나 메뉴, 유저 오브젝트를 작성할 때 기존에 있는 오브젝트로부터 게승을 받아 만들 수가 있습니다.
  계승을 받아 작성하면 아래와 같이 몇 가지의 장점이 있습니다.
 * 앤시스터 오브젝트를 수정하면 변경된 사항이 디센던트 오브젝트에 자동적으로 반영됩니다.
 * 디센던트는 앤시스터의 스크립트을 계승받습니다.
 * 스크립트 코드와 오브젝트에 통일성, 일관성을 줄 수 있습니다.
 
INI File(아이앤아이 파일)
- 개발 환경의 초기값들을 저장하고 있는 파일입니다.

Instantiate(인스턴시에이트)
-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 클래스에 속한 한 개의 오브젝트(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Library(라이브러리)
- 파워빌더에서 작성된 오브젝트를 저장하는 도스파일로 확장자가 PBL입니다.
  오브젝트의 소스코드와 컴파일된 바이너리 코드로 구성됩니다.
  파워빌더에서는 다음과 같은 오브젝트를 파워빌더 라이브러리에 저장합니다.
  어플리케이션, 파이프라인, 리포트, 데이터윈도우, 프로젝트, 스트럭쳐, 폼, 프락시, 유저 오브젝트, 함수, 쿼리, 윈도우, 메뉴 등
  PBL 파일 참조

Machine Code(머쉰 코드)
- 플랫폼 특정 언어로 P 코드에 비교하여 빠른 수행 속도를 가집니다.
  Pseudo Code 참조.

Main Window(메인 윈도우)
- 독립된 윈도우로 페어런트 윈도우라고도 합니다.
  MDI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하면 MDI 프레임 윈도우가 제일 먼저 오픈되지만, MDI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경우에는 메인 윈도우가 제일 먼저 오픈됩니다.

MAPI(Message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 메시지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함수들의 집합으로 어플리케이션에 전자 우편 기능을 주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파워빌더 메일 함수는 MAPI를 사용합니다.

MDI Application(Multiple Document Interface, 엠디아이 어플리케이션)
- 멀티플 다큐먼트 인터페이스 어플리케이션. 한 개의 프레임 안에 여러 개의 쉬트를 동시에 오픈한 상태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합니다.
  MDI 프레임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뉴바, 클라이언트 에어리어, 시트, 툴바, 그리고 마이크로헬프를 보여줄 수 있는 스테이터스 에이리어로 구성됩니다.
  MDI시트는 MDI프레임의 클라이언트 에어리어에 열리는 윈도우입니다.
  MDI시트의 타입은 MDI프레임을 제외한 어느 타입이든 상관없습니다.
  SDI Application 참조

MenuBar(메뉴바)
- 윈도우나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최상위의 메뉴 아이템을 윈도우의 상단에 출력합니다.

Menu-Level Variable(메뉴-레벨 베리어블)
- 메뉴에 포함된 인스턴스 변수나 쉐어드 변수, SQL커서, SQL프로시져 등입니다.

MicroHelp(마이크로헬프)
- 메뉴 아이템이나 툴바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윈도우 하단에 있는 스테이터스 바에 디스플레이 되는 간단한 설명으로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있을 동안에는 마이크로 헬프가 디스플레이됩니다.

Nested Class(네스티드 클래스)
- Child Class 참조.

Object(오브젝트)
-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다루는 메소드를 같이 가지고 있는 자체적으로 완전한 모듈입니다.
  파워빌더에서는 라이브러리에 저장될 수 있는 그래픽 엔티티(어플리케이션, 데이터윈도우, 윈도우, 메뉴, 유저 오브젝트)를 말합니다.
  그러나 트랜잭션 오브젝트, 커스텀 클래스 유저 오브젝트, 스트럭처 등과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오브젝트도 있습니다.
  각각의 오브젝트는 그 모양과 기능을 특징 짓는 속성들이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속성을 변경하거나 알기 위해서 함수나 연산자, 파워스크립트 문장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속성을 변경함으로써 그 오브젝트의 모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는 함수를 호출하거나 스크리브를 트기러 시킬 수 있는 이벤트도 가집니다.

Object-Level Function(오브젝트-레벨 펑션)
- 특정 윈도우나 메뉴, 유저 오브젝트 혹은 어플리케이션 오브젝트에 포함되어 있는 함수로 시스템 오브젝트는 내장 오브젝트-레벨 함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정의한 오브젝트-레벨 함수는 오브젝트 정의의 일부이며 그 오브젝트 안에 있는 스크립트에서는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정의한 오브젝트-레벨 함수를 자체 내 뿐만 아니라 어느 스크립트에서든지 참조할 수 있도록 정의할 수 있습니다.

Object-Level Structure(오브젝트-레벨 스트럭쳐)
- 특정 윈도우나 메뉴, 유저 오브젝트 혹은 어플리케이션 오브젝트에 포함되어 있는 스트럭처로 오브젝트-레벨 스트럭처는 그 오브젝트 정의의 일부이며 그 오브젝트 안에 있는 스크립트에서는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OCX(OLE Custom Control)
- OLE 커스텀 컨트롤. OCX는 대체로 어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고, 이러한 기능들을 함수나 이벤트, 속성 등을 통해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에 제공합니다.

ODBC(Open Data Base Connectivity)
- 오픈 데이터베이스 컨넥티비티.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스탠더드 API로서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에서 ODBC 드라이버가 있는 데이터 소스라면 다 참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QL문을 스탠더드 데이터 참조 언어로 사용합니다. 파워빌더에서는 ODBC를 통해서 대부분의 모든 DBMS에 연결 할 수 있습니다.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
- 오브젝트 링킹 앤 임베딩. 한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다른 프로그램(서버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데이터 자체는 서버 어플리케이션의 포맷으로 남아있습니다.
  한 어플리케이션 안에 OLE 오브젝트를 포함하게 되면 그 OLE 오브젝트의 서버 어플리케이션을 기동할 수 있습니다. OCX 참조

Painter(페인터)
- 파워빌더 개발 환경 안에서 폼, 쿼리, 리포트 등의 오브젝트를 만들고 데이터를 다루는데 필요한 툴들을 제공하는 윈도우를 페인터라 부릅니다.

PainterBar(페인터 바)
- 현재 열려있는 페인터에 종속되어 있는 툴바로 페인터바에 있는 아이콘들은 각 페인터마다 다르고, 이들을 이용해 오브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Parent Object(페어런트 오브젝트)
- 현재 오브젝트를 포함하고 있는 오브젝트입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는 그 안에 있는 컨트롤들의 페어런트 오브젝트가 됩낟.

PBD(PowerBuilder Dynamic Library)
- 파워빌더 다이나믹 라이브러리.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될 때 메모리에 로드 되는 라이브러리로 실행 중에 파워빌더는 실행 파일에 저장되는 PBD를 참조합니다.
  PBD에 실행 중 동적으로 로드되어야 할 오브젝트가 포함되어 있으면 반드시 도스 패스에 걸려 있어야 합니다.

PB.INI File(피비.아이앤아이 파일)
- 파워빌더 초기 파일. 파워빌더 개발 환경을 조정해주는 파라미터들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PBL(PowerBuilder Library)
- 파워빌더 라이브러리 파일. 피블이라 발음됩니다.
  Library 참조.

PBR(PowerBuilder Resource)
- 파워빌더 리소스 파일. 확장자가 PBR인 ASCII파일. 리소스 파일 안에는 스크립트에서 동적으로 지정된 리소스들의 파일명이 열거되어 있습니다.
  비트맵, 아이콘, 커서 등이 리소스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PBU(PowerBuilder Unit)
- 파워빌더의 단위. PBU는 가상 인치를 정의합니다.
  가상 인치는 운영체제에 따라 픽셀의 배수로 정의되며 디스플레이 장비에 의해 결정됩니다. PBU를 사용함으로써 모든 플랫폼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 동일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P Code(P 코드)
- Pseudo Code 참조

Pipeline(파이프라인)
- 같은 데이터베이스 안에 혹은 다른 데이터베이스 안에 데이터를 복제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오브젝트로 데이터 파이프라인 페인터에서 생성합니다.
  파이프라인 오브젝트를 사용하는 용도는 같은 DBMS 안에서 혹은 다른 DBMS로 테이블에 있는 데이터를 다른 테이블로 옮긴다든가 혹은 테이블을 새로 생성해서 데이터를 옮길 수 있습니다.

Polymorphism(폴리모피즘, 다형상화)
- 인수의 개수나 순서는 다르지만 같은 오브젝트 안에 같은 이름으로 정의되어 있는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파워빌더는 인수를 비교해서 어떤 함수를 호출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Popup Menu(팝업메뉴)
-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고 난 후에 디스플레이 되는 메뉴. 팝업 메뉴를 디스플레이 하기 위해서는 스크립트 내에서 PopMenu()라는 함수를 사용해서 화면에 디스플레이할 위치를 결정해 주어야 합니다.
  주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했을 때 팝업 메뉴가 디스플레이 되도록 작성합니다.

Popup Window(팝업 윈도우)
- 윈도우 내에서 이벤트의 결과로 열리며, 팝업 윈도우를 연 윈도우 위에 열리고 그 윈도우가 닫혀도 팝업 윈도우는 닫히지 않습니다.
  팝업 윈도우는 페어런트 윈도우를 가질 수도 있고 갖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페어런트 윈도우가 최소화되면 팝업 윈도우는 숨겨지고, 페어런트 윈도우가 최대화되면 팝업 윈도우가 보입니다.(항상 페어런트 윈도우 앞에 열립니다)
  팝업 윈도우가 페어런트 윈도우가 없으면 독립적이고 팝업 윈도우를 연 윈도우에 가려질 수 있습니다.(뒤쪽으로 열릴 수 있습니다.)
  팝업 윈도우를 최소화하면 아이콘이 팝업 윈도우를 연 윈도우(페어런트 윈도우이든 아니든) 밖에 디스플레이 됩니다.

Position Pointer(포지션 포인터)
- 디스크 파일 상에서 다음 기록할 위치를 나타냅니다.
  매번 읽기, 쓰기 후에 자동적으로 이동됩니다.

PowerBar(파워바)
- 파워빌더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툴바로 파워빌더가 기동되면 화면 상단에 메뉴바 밑에 디스플레이됩니다.
  파워바를 통해서 각 페인터를 열 수 있고 도움말을 볼 수 있으며 작성 중인 어플리케이션을 디버깅 또는 실행할 수 있습니다.

PowerBuilder Window Plug-in(파워빌더 윈도우 플러그-인)
- 웹 브라우저에서 파워빌더 차일드 윈도우를 보여주는 기능으로 이 윈도우는 모든 컨트롤을 가질 수 있고 다른 윈도우를 부를수도 있습니다.

PowerObject(파워오브젝트)
- 파워빌더의 모든 시스템 오브젝트가 계승 받는 베이스 클래스입니다.

PowerPanel(파워패널)
- 리스판스 윈도우로 각 페인터를 열 수 있는 아이콘들을 제공합니다.
  파워패널은 조정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페인터에 대한 아이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파워바를 사용해서 페인터를 열지만 파워바에 아이콘으로 등록되어 있지 않은 페인터를 열기 위해서는 파워패널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PowerScript(파워스크립트)
- 파워빌더 언어를 지칭하며 파워스크립트는 고급 객체 지향 언어로서 파워빌더 환경을 위해 개발된 언어입니다.





Posted by SITD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